Your IP: Unknown · Your Status: ProtectedUnprotectedUnknown

Skip to main content

VoIP의 정의와 작동방법 이해하기

VoIP이란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Voice over Internet Protocol의 줄임말인 이 기술은 인터넷 연결을 통해 두 장치 간에 통화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통신 기술의 혁신은 사람들이 서로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 살고 있더라도 최소한의 지연으로 서로 통화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우리 일상에서 흔히 사용되는 VoIP 게이트웨이 기술의 작동 방법과 장단점을 알아봅니다.

VoIP의 정의와 작동방법 이해하기

VOIP의 정의와 작동 메커니즘

VoIP 전화 시스템은 일반 유선이나 모바일 네트워크 대신 광대역 인터넷 연결을 통해 전화를 거는 기술입니다. VoIP 통신 및 인스턴트 메신저 시스템은 광대역 연결을 통해 아날로그 음성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합니다. VoIP 서버는 통화를 다른 전화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연결 방법보다 중요한 것은 연결의 질입니다. 특히 스마트폰 해킹이 난무하는 요즘 VoIP 전화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확실한 보안입니다. 보안만 따진다면 안정성이 보장되는 이더넷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만, 사용 장소에 제한을 받게 되지요. 모바일 네트워크를 사용한다면 스마트폰 보안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강력하고 안정적인 Wi-Fi를 사용하되 VPN으로 연결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능적으로 Voice over IP 전화는 유선 전화의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좋은 대체 방법이 됩니다.

온라인 통화를 시작하려면 VoIP 서비스 공급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다행히 일부 VoIP 제공자는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Skype, Zoom, Disord 및 Microsoft 팀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일반적인 공급자 중 일부이며 카카오톡이나 라인 같은 일반적인 메시징 앱 또한 VoIP 기능을 제공합니다. 구글의 모든 플랫폼과 호환된다는 장점 때문에 Google Meet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인데요, 이런 경우 크롬 VPN을 사용하여 구글 브라우저에 완벽히 호환되는 VPN으로 통화를 보호할 것을 권합니다.

VoIP 서비스에 가입했다면 다음에는 LAN(Local Area Network)이나 Wi-Fi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해야 합니다. 인터넷에 연결되면 온라인 통화를 일반 전화처럼 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 또는 사용자 이름을 입력한 다음 서비스 공급자가 통화를 설정합니다. 음성은 구리선을 따라 이동하는 전기 신호 대신에 VoIP 전화 공급자를 통해 데이터 패킷으로 변환됨으로써 전통적인 전화처럼 수발신이 가능해집니다.

설치의 특성에 의해 제한되는 유선 전화 통화와 비교하여, VoIP 전화는 장소면에서 훨씬 더 자유롭습니다. 인터넷 연결이 있는 한 VoIP 통화는 즉석에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VoIP 서비스 공급자는 휴대폰과 데스크톱 앱을 모두 제공합니다. 유선 전화는 움직일 수 없어 고정된 장소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반면 VoIP 전화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통신 장치에 내장된 마이크만 있으면 됩니다. 이 기술은 전통적인 전화 시스템의 모든 제한을 없애줍니다.

VOIP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 유선 전화 보다 저렴합니다. 유선 전화는 국제 전화를 걸고 받는데 요금을 부과합니다. 그러나 Voice over Internet Protocol에는 이러한 국경의 제한이 없습니다. 두 참가자 모두 온라인 연결 기능을 갖추고 VoIP 통신 및 인스턴트 메신저 앱만 보유하고 있으면 됩니다.
  • 유동성 또한 VoIP의 큰 장점입니다. 인터넷 연결이 튼튼하고 안정적이기만 하면 어디서나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VoIP 공급자는 사용자가 어디에 있든 연결에 따라 사용자 통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VoIP 전화 서비스는 인스턴트 메시징 기능과 함께 제공됩니다. 반면 유선 전화는 통화만 가능한 기술이지요.

VOIP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인터넷 연결 의존성은 Voice over Internet Protocol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연결이 불가능한 장소에 있다면 VoIP 시스템은 답답하고 대화가 거의 불가능할 것입니다.
  • 전원 공급 장치에 의존합니다. 만약 집에 정전이 생긴 경우, 인터넷 연결을 책임지는 라우터의 전원도 꺼지기 때문입니다. 라우터가 작동하지 않으면 온라인 통화가 불가능합니다. 이에 반해 유선 전화는 전화기 자체가 정전의 영향을 받지 않는 한 계속 작동할 수 있습니다.
  • 보안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전화선을 도청하려면 많은 장비와 특정 전화선 시설에 대한 액세스가 필요합니다. 이에 비해 안전하지 않은 인터넷 연결을 틈타 온라인 전화 통화 내용을 감청하는 것은 쉬운 일입니다.

최고의 VoIP 제공업체는 어디일까요?

가장 적합한 VoIP 공급자를 찾는 것은 전적으로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VoIP을 비즈니스용으로 사용하는지 아니면 레크리에이션용인지를 먼저 고려하세요.

레크리에이션 용도인 경우, VoIP은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 Discord와 같은 앱은 밸브의 STEAM 라이브러리와 통합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게이머에게 완벽합니다. 또한 인스턴트 메시징과 팬덤 전용의 특정 채팅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사용하기 쉬운 VoIP 통신 및 인스턴트 메신저인 Skype이나 카카오톡(KakaoTalk), 라인(LINE) 등은 기술에 정통하지 않은 사용자가 일상용으로 쓰기에 좋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비즈니스용으로 VoIP 전화를 사용한다면 저렴하고 동시에 안전한 공급업체를 찾아야 합니다. 특히 업무가 타사의 기술에 의존하게 되므로 가능하면 24시간 고객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업체를 찾는 것이 우선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많은 온라인 전화 서비스는 중요한 업무 전화를 도와주는 화상 회의 기능도 제공합니다. 다만 비즈니스 VoIP는 일반적으로 개인용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이 듭니다.

VoIP 전화 시스템과 서비스 수수료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시스템은 비즈니스의 특정 절차를 자동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부 IP 전화 서비스처럼 온라인 클라우드 기술에 의존하는 전화 시스템은 사람의 지시 없이 자동으로 통화 라우팅을 유도하고 올바른 부서로 통화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업체에 따라 사용자는 사용자당 월 2만원에서 3만원 가량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표시된 가격은 변경될 수 있지만, 표시된 가격은 예상되는 것에 대한 일반적인 개요입니다. 무제한의 국내 통화, 국제 통화, 착신 전환, 그리고 많은 비즈니스 전화 번호가 들어 있는 전화 번호부를 갖춘 VoIP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몇천만원의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가격 내역에는 장치 비용, 초기 설정 비용 및 올바른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구입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필요한 장치가 많을수록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VoIP에 VPN을 쓸 수 있을까요?

사이버 보안은 이미 일어난 사건에 대응하기보다는 사전 예방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항상 최선입니다. VoIP 통화를 엿듣는 잠재적 스누퍼들을 피하려면 통화를 시작하기 전에 VPN에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NordVPN은 사용자의 IP 주소를 숨겨 연결 트래픽을 암호화하므로 인터넷에서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가 강화됩니다.

NordVPN과 같은 프리미엄 VPN으로 인터넷 연결을 보호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버튼 한 번 누르는데 걸리는 시간이면 충분합니다. VoIP으로 전화를 걸기 전에 NordVPN 앱으로 이동하여 “빠른 연결”을 누릅니다. 그러면 차세대 암호화로 VoIP 통화의 연결이 보호됩니다. 여러 플랫폼과 호환되는 NordVPN은 Skype, Discord 또는 Microsoft Team용 VPN으로도 좋은 선택입니다. 카카오톡과 라인 등의 메신저 앱도 이러한 방법으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NordVPN이 VoIP 통화를 보호합니다. 30일 환불 보장 정책으로 부담 없이 체험해보세요!

VoIP과 관련되어 자주 묻는 질문

클릭 한 번으로 시작하는 온라인 보안.

세계 최고의 VPN으로 보안을 유지하세요